Founder Interview: 스윔웨어 너머의 이야기

[fn이사람] "수영 해볼까? 마음 먹게하는 스윔웨어 만들죠" "수영복이 부담스러운 초심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가 될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 싶습니다." 국내 수영복 브랜드 루프루프는 '많은 사람들이 흔히 갖고 있는 수영복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한 브랜드다. 다소 칙칙하고 단순한 디자인에 기능성을 강조한 강습용 수영복이나 아예 바캉스용 비키니로 양분된 국내 수영복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연 브랜드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1년 8월 첫선을 보인 이후 매년 평균 200%의 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영 초심자도 쉽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소재와 핏에 디자인 면에선 어릴 적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프랑스 특유의 빈티지한 감성을 담아내 수영 초심자나 임신부부터 시니어까지 다양한 연령과 취향을 아우른다. 16일 서울 용산구 루프루프 본사에서 만난 최인영 루프루프 대표는 "수영이 굉장히 좋은 운동이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해도 '그럼 수영복을 입어야 되는데 부담스럽다'는 반응들이 많았다"며 "'이 수영복이라면 나도 입어볼 수 있겠는데?' '나도 수영 한 번 배워볼까?'라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루프루프가 세상에 처음 나오던 2021년만 해도 국내엔 스윔웨어 브랜드 자체가 많지 않았다. 알록달록하고 키치한(개성적·감성적) 디자인을 앞세운 루프루프의 수영복은 단숨에 주목받았다. 루프루프는 기존 실내 강습용 수영복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감성적 디자인으로 '마음의 장벽'을 허무는 데 집중했다. 프랑스 파리에서 패션스쿨을 졸업한 최 대표가 파리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빈티지한 감성을 수영복에 녹여냈다. 최 대표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게 빈티지의 강력한 힘이라고 생각한다"며 "루프루프라는 수영복을 보고 '이런 수영복도 있네' 하는 호기심으로 수영에 입문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수영복을 만들었다"고 했다. '예뻐서 한 번쯤 입어보고 싶은 수영복'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의 수영 입문 계기가 됐다. 만삭에도 계속 수영을 하던 최 대표가 직접 임신부에게도 맞는 수영복을 입고 테스트해 출시한 'U백' 제품이 대표적이다. 등 부분이 영어 알파벳 U자 형태로 깊게 파인 U백 수영복은 움직임이 자유로워 활동성이 높고, 입고 벗기에도 비교적 편하다. 하지만 수영복 형태가 조금 덜 예쁘다는 이유로 크게 선호되지 않는데, 루프루프는 알록달록한 디자인에 임신부나 고령층이 입을 수 있는 실루엣인 U백 제품을 만들어 꾸준히 노출했다. 최 대표는 "그 덕에 임신부나 시니어분들이 많이 유입됐다"며 "'나중에 임신하면 U백 도전해보고 싶다'는 메시지도 많이 받았다"고 했다. 브랜드 론칭 초기엔 코로나로 인해 동네 수영장이 하나둘 문을 닫으며 어려운 시기를 겪었지만, 2023년 수영 붐이 일면서 수영인구가 늘고 스윔웨어 브랜드도 증가하자 루프루프 역시 탄력을 받았다. 론칭 이듬해인 2022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1200% 성장했고, 지난해에도 120% 증가하며 입지를 넓혔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지난해에는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었고, 올해도 팝업스토어를 계획 중이다. 변주를 주기 위해 다양한 디자이너와 협업 제품도 꾸준히 내놓고 있다. 루프루프는 올해 일본, 대만, 중국 등 해외진출 계획도 세우고 있다. 최 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여행이나 워터스포츠를 할 때 설레는 순간, 행복한 순간에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2025.06.16), 「[fn이사람] "수영 해볼까? 마음 먹게하는 스윔웨어 만들죠"」 / 이정화 기자기사 원문 보기: https://www.fnnews.com/news/202506161817459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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